티스토리 뷰


* '씨리얼(See Real)'은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씨리얼 필자>



[정보]

BMW 이어 에쿠스 화재사고까지? 무슨 날벼락!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화재인지, 날씨의 변화로 인한 천재지변인지..









에쿠스 화재사고?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요? BMW 화재 사고에 이어서 고급 세단의 대명사인 에쿠스 차량에서도 화재사고가 일어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자동차 화재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다보니, 조금씩 차량 결함으로만 따져 볼 문제를 넘어선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특정 차량의 부품이 문제라면 개선하는 방법으로 처리가 되겠지만, 현재까지 어떠한 사고도 없었던 차종, 브랜드에서도 비슷한 화재사고가 발생하다보니, '천재지변' 아닌가 하는 의심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경북에서 에쿠스가 불에 탔다?

8월 9일 새벽 경상북도 상주시 남상주 TG(톨게이트) 진입로 근처에서 에쿠스 차량이 불에 휩싸이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 인해서 1명의 큰 부상과 1명의 인명사고가 안타깝게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운전자의 나이는 약 50대 후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재사고 시에 운전자는 급히 차량에서 하차하여 사망까진 이르지 않았으나, 보조석에 탑승중이던 여성은 미처 탈출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사고 직후 소방서에서 인력 및 장비 투입으로 30분만에 화재는 처리 되었으나, 해당 사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 없다고 합니다. 


목격자의 진술에 따르면, 주행중이었던 에쿠스 차량에서 불꽃이 틔는 것을 목격했다고 합니다. 







잇달은 사고로 인해서 '국민청원' 빗발

계속해서 생기는 자동차 화재사고로 인해서 국민청원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별 화재사고(과거 있었던 사고에 한해)에 관한 원인과 사례를 밝혀달라는 내용입니다. 해당 청원은 국민들의 불안감으로 시작되었고 최근들어 불거진 여러 차량들의 결함으로 인한 화재사고 발표가 불씨를 만들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 사고는 발표된 기사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사고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투명하게 원인 조사를 통해서 공개되어지고 정확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BMW 520D 화재 사고의 경우에는 당사에서 리콜 조치와 보상으로 소유주에게 보상대책에 대해서 공지하기로 하였으나, 투명하게 원인이나 보상에 대해서 언급을 피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사고로 인해서 특정 브랜드의 마녀사냥이 아니냐는 불신의 소리도 생겨나고 있지만, 이는 모든 국민들의 안전과 불안감 조성을 피해야한다는 이유로 국내 유통되는 모든 차량의 전수조사와 과거 화재사고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는 언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관글 : BMW 520D 화재사고 (http://see-real.tistory.com/77?category=709105)



자동 잠금장치의 오류?

상주에서 발생한 자동차 사고에서 보조석에 탑승한 여성의 경우에는 화재사고시에 잠금장치로 인해서 탈출을 못한게 아니냐는 언급이 나오고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결함 문제도 지적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화재 당시에 차량은 갓길에 주차가 되어 있었으며 운전자는 탈출을 했으나, 보조석 여성만 못했다는 것은 잠금장치에 문제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 제기된 것입니다. 

일정 속도가 되면 자동으로 차량의 문이 잠기도록 옵션이 세팅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이 화재시에 오작동하여 문을 개폐할 수 없는상황이 되어버린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자동차 화재 사고에 대해서 부품의 결함으로 보는 이들도 많이 있고, 많은 보도자료는 부품 결함에 대해서 개선 조치를 하고 해당 차주들에게는 마땅한 보상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2018년 날씨를 감안하면 천재지변의 문제도 제기 되는 상황입니다. 차량 속에 라이터 한개만 두더라도 폭발 위험이 있다고 해서 과거 몇년간 차량에 라이터 혹은 화기성 물건은 주의를 요한다고 말합니다. 차량에는 여러 가스와 기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발화점이 상대적으로 높고 부품의 결함이 아닌 이상 쉽게 노출되어지는 부분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상식 선에서 움직이던 계절의 변화가 아닌 예상 밖의 사태들이 자주 일어나다보니 '천재지변'의 경우의 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물론, 한국보다 더 기온이 높은 국가들의 사고 사례를 보면 객관적 판단이 되지 싶습니다.)


앞 뒤 사정이 어떻게 진행되던간에 차량 화재사고는 모든 차량 소유주,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안겨주는게 사실입니다. 모든 차량 브랜드는 해당 사고에 있어서 공개 정보 혹은 투명한 전수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이상은 화재사고로 인해서 인명피해 라던지 재산 피해가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씨리얼 : SEE REAL>




연관글 : BMW 520D 화재사고 (http://see-real.tistory.com/77?category=709105)





씨리얼 : SEE REAL 공식 인트로 영상으로 인사드립니다. <씨리얼 : SEEREAL 필자>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