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월금 외 수익만드는 디지털노마드 유튜버 애드센스

<네이버 포스트>에도 실렸던 글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겠습니다.

 

 

오늘은 비교적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마 저와 비슷한 30대 직장인들이거나 집안인을 주로 보시는 주부님들에게는 아주 솔깃한 주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이 한 문장을 읽으시고 '주식투자, 비트코인, 각종 재테크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는게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절대 "NO"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하는 이야기는 '디지털 노마드'와 관련된 내용이니 벌써 알고 계시는 부분이라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솔직히 말해 월급 이외에 부수입을 1천만원 이상 만들 수 있다면 믿으실 수 있겠습니까? 참고로,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굉장히 어렵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제가 왜 이런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쓰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저는 분명 오늘 주제에 대해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그렇다고 1%의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혹시나 노력과 꾸준함만 가지고 있다면 1천만원은 어려울 수 있으나 월급 이외에 쏠쏠한 부수입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자의 경험담이기도 하니 한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 오늘 이야기는 <네이버 포스트>에서 공개된 글과 함께 비교하며 소개할 예정이며, 필자의 생각과 경험담을 같이 이야기 해보려 하니 관심이 있으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포스팅 제목 : 월급 200만원인데 투잡으로 월 2000만원 버는 방법 12가지

씨리얼 포스팅 제목 : 월급 이외 투잡으로 월1000만원 버는 방법!?! 사실일까?

 

 

제가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굳이 다른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는지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노마드

 

네이버에 글을 보면 첫 문단에 다음과 같이 적혀있습니다. '투자비용 없이 돈 버는 방법'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공짜는 없습니다." 투자 비용이 없이 돈을 번다는 것은 사실 상 어렵고 거의 불가능 합니다. 오늘 이야기 할 부수입 만드는 방법에서도 투자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다만 투자의 개념으로 보기에는 지출되는 수준이 적은 편이라는 부분은 공감합니다. 

 

대부분 한국에 거주하는 직장인분들께서는(필자와 비슷한 30대 대부분)월급 200-300만원 가량 수령하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고 점점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부족한 수준이며, 가정을 꾸리고, 각자의 미래를 준비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월급만큼이나 추가적인 부수입이 생기거나 그 이상의 부수입이 발생한다면 몸은 고생할지라도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만은 적어지지 않을까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직장생활 이외에 부가적인 활동을 통해서 부가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분들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그 액수는 월급을 넘어서서 월 수천단위에 수익이 나타나는 분들도 계십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선 결론만 먼저 이야기하자면,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시간적 효율성을 활용하고, 남들 쉬는 시간에 틈틈히 할 수 있는 바로 IT 계열의 '콘텐츠 사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콘텐츠 사업은 형체가 실제로 없는 상품이며, 재고를 안고 시작해야하는 부담이 없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유통기한이랄 것도 없으니 얼마나 부담이 없고 좋은 아이템인가요.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좋다거나 이건 필시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또한 굉장히 어려운 분야이며, 재능 또한 필요한 부분이니 잘 읽어보시고 시도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부수입

 

 

No.1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를 이용하자!

- 예상 수입 : 월 100만원 - 1천만원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고, 광고 플랫폼으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는 수익형 광고 플랫폼입니다. 물론, 무조건 가입한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별도의 인증절차와 승인 과정을 거쳐야만 구글 애드센스 유저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구글 애드센스 이외에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애드포스트나 다음 포털의 애드핏, 스폰서애드, 클릭몬 등 여러 형태의 CPC(Cost Per Click)방식의 광고 플랫폼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연 구글 애드센스가 수익적인 측면에도 활용적인 측면에서 대다수 이용자가 있다는 것은 확실한 부분입니다. 

 

 

 

 

 

또한, 시간의 효율성을 감안하더라도 투자 대비 수익이 좋다는 것도 지금까지 많은 유저들에게 인증받아온 부분입니다. 꾸준한 활동과 포스팅을 통해서 월 100만원의 수익은 어렵지 않다는게 유저들의 평판이지만 요즘들어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또한 예전만큼 높지 않다는 것이 참고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 이유로는 네이버를 기존 정보검색용 포털 사이트로 이용하는 유저가 많은 만큼 기타 블로그(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개인 제작형 블로그)는 검색 노출이 어렵다는 점이 문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018년 1월 기준)게다가 네이버 웹 검색기준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동안(일명 : 암흑기) 점점 더 네이버에서 다른 포털 사이트로 유입되는 경우가 현저하게 줄어서 문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장 이용하기에 좋은 광고 플랫폼이며, 적게는 2-3개월가량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서 월 50-100만원가량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내심과 성실함으로 1년간 고생한 블로거들은 최소 100만원에서 그 이상으로 수익이 생긴다고 하니 얼마나 괜찮은 부수입 구조일까요. 하지만,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활동 또한 적잖은 노력과 생각 그리고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은 고려해야합니다. 초창기에만 해도 단순 정보성 글 또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상황이었지만, 점점 포털 사이트의 검색노출 기준이 변화를 하면서 양질의 콘텐츠 위주로 상위 노출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합니다. 

 

 

 

 

No.2

CPA(Cost Per Action)방식의 수익형 모델 구축

- 예상 수익 : 월 30만원 - 1천만원

 

cpa

 

 

CPA(Cost Per Action)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게 되면 광고주들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해주면 수익이 생기게 되는 구조입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주들이 내어준 광고를 내보내고 방문자들이 행동을 취해줬을 때 광고비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CPC(Cost Per Click)광고는 방문자들이 클릭을 했을 때, 클링당 단가를 광고비용으로 받게되지만, CPA는 방문자가 클릭 후 직접적인 면담이나 미팅, 상담, 견적을 받게 되었을 시에 광고비가 지급되게 됩니다.

 

 

광고

 

 

CPA 광고의 경우에는 CPC 광고보다는 어려운 만큼 광고비용 자체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그렇다보니 초보 블로거들에게는 어려운 장벽이기도 합니다. 영업력이 있는 분께서 보기 좋은 블로그를 만드신다면 CPA 또한 시도해볼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CPA 광고를 제공하는 곳은 'Leaders CPA'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o.3

제휴 마케팅(어필리에이트) 전용 블로그를 만들자!

- 예상 수익 : 월 50만원 - 1천만원

 

제휴마케팅

 

사실 우리나라에서 어필리에이트(Affiliate)마케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는 분은 많이 없습니다. 쉽게 보면, 좋은 물건을 소문내주고 해당 상품이 판매가 되었을 경우, 해당하는 카테고리의 정해진 수수료를 받게되는 수익형 광고구조입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아마존(Amazon), 알리바바(Alibaba), 알리익스프레스(Ali Express)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오픈마켓 (11번가, 지마켓, 인터파크 등)에서 유사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수수료 측면에서 외국 프로그램과는 현저히 다른 요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형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평균 수수료 0.5 - 2% 내외, 해외 프로그램의 경우 3 - 10% 가량의 광고 수수료 제공 중)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은 방문자가 블로그나 사이트에 방문해서 상품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취득한 후, 본문 상 혹은 링크 상 걸어둔 상품 페이지로 이동하여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게 되면 광고비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미국에서는 아마존을 이용한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왕성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전문 블로거들도 대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아마존을 이용하게 될 경우, 국내배송이 아닌 해외배송으로 이루어지며, 곧 '해외직구' 상품으로 분류가되기 때문에 미국이나 호주에서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조건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꼭 참고를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 해외 직구 상품이 될 경우, 배송시간이나 판매 이후 CS(Customer Service)부분에서 애로사항이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

미국 블로거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 사용자) 

판매 상품 : 카메라 렌즈 (판매가격 50만원)

적용 광고 수수료 : 7%

예상 수익 : 35,000원(개당)

 

 

 

No.4

이제는 '유튜버'를 꿈꾼다!

- 예상 수익 : 월 50만원 - 1천만원
 

 

이제는 한국에 왠만한 사람들도 '유튜버' 라는 단어를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유튜버는 쉽게 말해, 유튜브(Youtube)라는 영상 플랫폼을 이용하여 활동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영상을 업로드 하고 시청하는 인원에 대비하여 광고 수익을 벌게 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쉬운 부분은 아니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사용하기 쉬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많은 유튜버들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간단하게 PPT 처럼 슬라이드 방싱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거나, 얼굴이나 신체부위는 노출되지 않고 목소리만 가지고 진행되는 영상들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애드센스'를 이용해야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ID를 받게되면 유튜브 광고 계정을 개설하고 영상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광고비 또한 시청수에 따라서 지급이 되며, 1000뷰마다 1000원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요즘 유튜버들은 실제로 연예인처럼 활동을 하면서 본인들의 팬덤을 형성해나가며, 구독자를 늘리고 뷰 수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어느 유튜버는 본인의 채널이 5만명의 구독자를 기록하게 되면서 수익율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1만명의 구독자가 생겼을시에 약 100만원가량 고정적인 수익이 생겼고, 3만명이 되었을 시에 약 300만원가량 5만명이 되었을시에 4-500만원가량 수익이 난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다른 광고들도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유튜버들은 생각 이상으로 투자기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본인들의 콘텐츠가 강한 파급력을 가지기 위해서 스스로 투자를 고려하여 영상을 촬영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정보성 영상을 통해서 텍스트 위주로 만들면 좋은 방법이지만, 그 만큼 구독자를 늘린다거나 뷰(View)수를 올리기에는 어려운 부분이며, 직접 찾아다니며 영상을 찍게 되면 그 만큼 영상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판단하시고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광고형 플랫폼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부수입 루트가 존재합니다. 사진을 잘 찍는 분들이 시도해볼만한 스톡포토 판매도 있고,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이라면 E-Book 업로드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다만, 필자의 입장에서 한 마디 조언을 드린다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벌고 있는 블로거들이나 유튜버들의 인생을 동일하게 누릴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며 단순시 한 두시간 투자하는 걸로 성취하기에는 너무나 높은 벽이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3~4개씩 글을 포스팅하는 분들도 월 100만원의 콘텐츠 수익을 올리기 어렵다고 말하는 경우도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또한, 영상을 수차례 올려봤지만 시청자를 모으지 못해서 수익을 못만드는 유튜버들도 엄청나게 많이 존재합니다. 

 

어떤 블로그,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시더라도 방향성과 아이덴티티를 설정하시고,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하시고 업로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일부분 필요한 투자가 있다면 과감히 투자하셔서 효율적인 부가수입 환경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필자 또한 경험을 해오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말씀드리니 오해마시고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혹시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오늘 글을 통해서 어떻게 수익을 올리면서 사는지 한번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굉장히 관심이 많은 분야입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