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리얼(See Real)'은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씨리얼 필자>
[정보]
에어팟 1세대 vs 에어팟 2세대 간략 비교
애플에서 공개한 2세대 에어팟이 과연 어떤 바람을 불어볼까요? 그런데 실상 스펙은...
안녕하세요. 씨리얼 입니다. 오늘은 에어팟 2세대에 대해서 포스팅을 이어가볼까 합니다. 아마도 애플 유저분들은 수시로 애플 공홈을 들락날락 거리면서 이 소식을 기다리셨을거라 생각하며, 또한 1세대 에어팟을 구매하지 않고 2세대를 존버하신 분들 또한 기다렸던 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에어팟 1세대 출시 2016년 12월 13일 전세계 출시한 이후 드디어 2세대 에어팟이 공식적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애플 홈페이지에 가보면 현재 2세대 에어팟에 대한 구매와 자세한 정보들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애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기기를 즐겨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흥미거리 기사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애플 기기를 작업환경으로 사용하다보니 관심을 가지던 내용입니다.)
그럼 이번 에어팟은 기존 1세대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굳이 2세대가 좋은 이유가 있을지 한번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처음 에어팟이 세상에 공개 되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지배적이었습니다.
'무슨 무선 이어폰 가격이 이렇게 비싸냐?'
'생긴 것이 꼭 콩나물 비슷하다'
그러나, 출시가 된 이후 약 2년정도가 지나다 보니 많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거 굉장히 가성비가 좋다!'
'이거 물건이다! 편의성이 뛰어나다!'
그렇습니다. 에어팟은 무선 이어폰의 새로운 장을 열어준 기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브랜드나 기타 오디오 업체에서도 무선 이어폰은 수년전부터 출시를 해왔습니다. 다만, 애플의 경우 아이폰과 연동성과 기기 간의 지원폭을 늘려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복합적으로 탑재하여 생활의 편의성 향상에 도움을 준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된 에어팟 2세대 모델은 2개의 모델라인업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1세대의 경우에는 단일모델로 출시되었지만, 2세대는 충전 방식을 통해 2가지 라인업으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다만 1세대와 2세대 사이에서 외관적 차이가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세대 에어팟 모델 라인업]
1. 무선 충전 케이스 모델
2. 유선 충전 케이스 모델
사실상 외관의 대한 변화는 없지만, 1세대와 2세대 사이에서 변화를 한 부분은 바로 무선 칩셋이 변경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칩셋의 개선으로 여러가지 기능상 효율성은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내부 무선 칩셋 변경]
기존 에어팟 1세대 : W1칩
신상 에어팟 2세대 : H1칩
또한, 기존 1세대는 특정 커맨드를 위해서 '톡톡' 쳐야하는 기능을 기본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2세대부터는 '시리(Siri)야!' 혹은 시리를 가동 시킬 수 있는 구두 멘트를 통해서 자동 연결된다는 점이 개선된 부분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세대 에어팟에서 개선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더 길어진 통화 배터리 수명도 개선
- 더 빨라진 장치 연결 프로세스 속도
- 활성화된 기기 간의 전환 속도 약 2배 가량 향상
- 최대 1.5배 더 빨라진 통화 연결 속도
- 최대 30% 빨라진 지연율(Latency) 개선
참고로, 1세대 에어팟의 유저들 중 만족 포인트 중 하나는 바로 기기 간의 Latency(지연율)가 굉장히 짧다는 것이었습니다. 무선 기기들은 지연속도가 느려 사용시에 불편함을 겪거나 부자연스러움을 경험하게 되는데 1세대 에어팟의 경우 이러한 지연율의 손실이 적어 사용하는데에 큰 불편함이 없는 무선기기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2세대는 최대 30%가량 더 줄였다는 점에서 유저들에게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주로 게임을 하거나 사운드 반응성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보여집니다.
여기서 잠깐! 한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상 공개된 제원 내용을 보면 애플이 주장하는 기능 향상 부분과 조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이 구두상 공개한 내용과 제원상 스펙을 비교해보면 배터리나 여러가지 측면에서 1세대와 동일하게 공개되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애플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배터리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기가 사용가능 시간이 전체적으로 비례 향상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럼 왜 홈페이지 제원에 1세대와 다르게 표기하지 않았을까요? 이 부분은 실사용을 통해서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
[2세대 두 가지 모델이 차이점]
1. 무선 충전 케이스 포함 모델 = 총액 249,000원 (유/무선 모두 사용가능)
- 1세대 보다 3만원 가량 비싸짐
- 무선 충전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은 99,000원에 판매함
2. 유선 충전 케이스 포함 모델 = 199,000원
- 1세대 보다 2만원 가량 저렴해짐
※ TIP. 기존에 1세대 에어팟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무선 충천 케이스를 구매한다면 호환이 가능하다는 점과 iOS 스토어앱으로 2세대를 구입할 시에는 '무료 각인 서비스'를 해둔다고 함. (이제 나만의 에어팟을 가지게 되는 셈인가? 그런데 혹시나 중고 거래를 할 시에는 오히려 역효과????)
블로그나 여러 매체에서 떠돌던 루머를 보면, 컬러 색상이 추가된다는 이야기나 노이즈 캔슬링과 같은 기능들이 추가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제 출시 상 기능을 살펴보면 전부 루머로 끝났다는 점입니다. 또한, 1세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배터리 수명에 대한 불만이 그다지 강하게 나타나지 않는 다는 점을 비추어 볼 때, 2세대의 신기능이나 배터리 수명 증가는 크게 와닿는 부분이 아닐 수 있을 듯 합니다. (2세대 출시로 인해서 1세대 가격이 아주 폭락을 했다는 점이 오히려 1세대 구입에 가격적 메리트를 가져다 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필자의 생각으론 이렇습니다!
기존에 에어팟을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굳이 2세대로 넘어가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예를 들어, 컬러가 추가되어, 흰색에서 다른 색상으로 변경을 원하셨던 분들이 계셨다면 아쉬울 수 있겠지만, 기능상 추가된 부분이나 혁신적으로 메리트를 주는 부분은 살짝 약해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2세대는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기기 간의 전환속도가 빨라지도 작업상 레이턴시(Latency)가 줄여졌다는 측면에서 조금 예민한 유저들에게는 흥미를 일으킬만한 부분은 되지 싶습니다. 다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1세대를 오히려 구매하는 분들도 늘어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세대의 출시 가격이었던 20만원대의 지출을 고민하셨던 분들은 지금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 1세대를 다시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즘 1세대의 구매 가격은 10만원 미만으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 )
요즘 쿠팡이나 다른 오픈마켓에서도 1세대 할인을 많이 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고, 1세대와 2세대 구매에 대해서 신중하게 결정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어 리뷰 & 직구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직리뷰] 에어팟 프로 두달 사용기 실사용기 실제리뷰 (0) | 2020.05.27 |
---|---|
[리뷰] 잠스트 허리보호대 추천 Zamst ZW-4 실제 사용리뷰 (feat.사회인농구) (0) | 2020.04.28 |
[정보] 에어프라이어 5종 스펙 간단리뷰! 이거 추천합니다! (0) | 2019.08.08 |
[정보] 아이패드 에어 3세대 & 아이패드 미니 5세대 출시! (0) | 2019.03.22 |
[리뷰] 샤오미 전기포트 'Xiaomi Mijia' 언박싱 & 구매리뷰 (0) | 2018.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