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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기차 보조금 규모 지원금액 2025

by 쉐어메이트 2024. 10. 26.

최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의 변화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보조금 2025 정책은 예산 축소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3년에 최대치를 기록했던 보조금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더욱 축소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구매자들은 보조금 혜택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최적의 구매 시기를 고민하게 되었으며, 전기차 인프라 확충 문제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2025전기차 보조금 2025
출처 = 연합뉴스(좌측), 뉴스A(우측)

 

전기차 보조금 현황 및 변화

  • 2023년 전기차 보조금 현황: 2023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최대 규모로 지급되었으며, 예산은 1조 760억 원이었음.
  • 2024년 보조금 축소: 2024년 국고 보조금 예산은 9,230억 원으로 감소하였고, 2025년에는 7,800억 원으로 추가 축소 예정.
  • 지자체 보조금 차이: 지역별로 보조금 지급액이 상이함. 예를 들어, 경남 거창은 1,720만 원 지원, 서울은 765만 원으로 큰 차이 발생.
  • 보조금 소진 지역: 2023년에 이미 30개 지역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모두 소진되어, 전기차 구매를 원하는 사람은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
  • 보조금 지급 방식: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를 매칭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특정 지역에서 지자체 보조금이 소진되면 국비도 지급되지 않음.

※ 2024년 기준 전기차 보조금 규모 최소 vs 최대 지역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규모를 기반으로 가장 낮은 보조금을 받은 지역과 높은 보조금을 받은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낮은 보조금을 받은 지역:
    • 부산: 국내 전기차의 경우 최대 80만 원, 수입 전기차의 경우 최대 5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
    • 대전: 다른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보조금을 제공, 구체적인 수치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높은 보조금을 받은 지역:
    • 서울: 국내 전기차에 최대 100만 원의 보조금 지원​
    • 경기: 국내 전기차에 대해 최대 1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전기차 보급 확대에 적극적임​

이와 같은 지역별 차이는 지방 정부의 정책 및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됩니다. 참고하세요.

 

전기차 보조금 보조현황 (실시간)

 

 

전기차 보조금 축소의 영향

  • 전기차 수요 감소: 보조금 축소로 인해 전기차 구매자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보급 속도 둔화 우려.
  • 보조금 축소에 따른 인프라 문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나, 보조금 축소로 인해 인프라 발전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음.
  • 충전기 설치 의무화 정책: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기를 123만 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했으나, 주차 구역에 대한 충전 시설 의무 설치 규정이 1년 연기됨.
  • 국제적 비교: 독일은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했으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높아 자생 가능한 상태임. 한국도 독일처럼 점유율을 높인 후 보조금 축소가 적절하다는 의견.

전기차 보조금 2025
출처 = 매일경제 신문 일부분

전기차 구매 시기와 전망

  • 2025년 보조금 축소: 2025년 이후 전기차 보조금이 더욱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는 보조금 폐지 가능성도 있음.
  • 구매 시기 권장: 전기차 보조금이 최대치였던 2023년이 최적의 구매 시기였으나, 2024년 중 지역별 보조금을 확인하고 구매를 서두르는 것이 좋음.
  • 향후 예산 변화: 국고 보조금이 줄어도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다르게 운영될 가능성이 있어, 각 지역의 보조금 지급 현황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함.

전기차 인프라 확대 및 대안

  • 충전 인프라 계획: 정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30년까지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지만, 현재 충전소 의무 설치가 지연되면서 이 계획의 실행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음.
  • 세금 사용 효율성: 보조금 축소의 이유는 정부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세금 효율성을 고려한 정책 변화로 해석됨.
  • 보조금 축소 시 대안: 보조금이 축소되더라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는 대책이 필요함.

출처 =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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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특징

  • 전기차 보조금이 해마다 축소되고 있으며, 전기차 구매를 서두르는 것이 유리.
  • 지자체별로 보조금 지급 규모가 상이하므로 지역별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
  • 보조금 축소로 인해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인프라 확충 속도가 늦춰질 가능성 있음.
  • 독일과 같은 국가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아직 전기차 시장의 자생력 부족.
  • 충전 인프라 강화가 필수적이나, 실행이 지연되고 있음.

 

출처 = 한겨레 신문

 

글 마무리하며,

전기차 보조금 2025 정책 변화는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게 할 것입니다. 매년 줄어드는 보조금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전기차 구매 시기에 대한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며, 보조금 혜택이 적어지기 전에 서둘러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조금 축소로 전기차 수요와 인프라 확충 속도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장기적 대책이 필요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자생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보조금과 인프라 강화가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단순히 얼마나 지원이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 이외에도 인프라와 정책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전기차를 운용하는 것은 기름넣고 달리는 내연기관 수단보다는 신경써야 할 게 많은 부분입니다. (현 모델3 보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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