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테슬라라이프]

테슬라 리퍼럴코드 정책 그리고 계약시 필수 체크

 

 

 

아마도 테슬라를 계약하는 사람들 혹은 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리퍼럴코드'에 대해서 당연히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리퍼럴 코드란 쉽게 말해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정책 중 '다단계식(?)' 정책이면서 소비자가 직접 딜러가 되어주는 방식인데요. 예를들어 필자가 계약한 후 지급받은 리퍼럴코드를 다른 계약자에게 공유하고 다른 이가 이 코드를 통해서 차를 계약하고 출고까지 마치게되면, 공유자와 계약자 모두 일정의 포인트를 받게되는 정책이었습니다.

 

(과거) 하지만, 이 정책이 최근 다른 방식으로 바뀌게 되면서 호불호의 반응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먼저, 다시 한번 리퍼럴 코드에 대해서 언급을 간단히 하고 지나가겠습니다. 

리퍼럴 코드(Referral Code)란?
- 테슬라는 독특한 '리퍼럴 코드'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별개의 중개 딜러를 고용하지 않고, 구입자 혹은 구입예정자가 직접 딜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리퍼럴 코드를 통해 구입자와 소개자에게 모두에게 보상을 주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쉽게 말해, 리퍼럴 코드를 이용하여 계약을 하면 코드 소유자와 코드를 통한 계약자에게 모두 혜택을 주는 방식입니다.

 

 

리퍼럴코드의 전과후 (Before & After)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 계약자 분이시라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리퍼럴코드가 포인트 정책에서 마일리지 정책으로 변경된 사실에 대해서 말이죠. 기존에는 공유자와 계약자에게 모두 '11만 포인트'를 제공하여 테슬라 공식몰에서 악세사리나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테슬라는 이 모든 정책을 뒤로하고 새로운 마일리지 정책으로 모습을 바꾸었습니다. 약 1500킬로 미터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 충전 마일리지를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기존) 110,000포인트 지금 → (현재) 1500km 무료충전 마일리지 지급  <아래 글 참조>

 

 

 

서로 다른 입장에서 온도차이

아마도 이 부분에 대해서 호불호의 입장이 나뉠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 또한 서로 간의 애티튜드 차이가 있지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 리뷰어나 전문 유튜버의 경우 많은 구독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리퍼럴코드를 공유하여 수백만 포인트를 적립받거나 많게는 수천만 포인트를 적립받아 차까지 구매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채널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일반인들에게 11만 포인트는 그닥 쓸모가 없는 포인트일수도 있었습니다. 어떤 악세사리를 구매하더라도 11만 포인트만 가지고 살만한 것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떤 이들은 "차라리 난 무료 마일리지가 더 나은 것 같다." 라는 반응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신분이 출고 전이시라면 최근 변경된 정책으로 적용받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필자의 생각으로 마무리!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 글을 보는 이가 전문적인 블로거, 유튜버라서 리퍼럴코드를 많이 공유할 수 있다면 기존에 제공하던 방식이 더 나을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차를 구매한 후 본인이 리퍼럴 코드를 주변 지인들에게 알려줘봐야 많게는 3-4명, 적게는 1명 남짓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변경된 마일리지 정책으로 인해서 포인트는 앞으로 쌓을 수 없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아쉬워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은 측면에서 보면 마일리지도 꽤나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은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별도의 딜러를 두지 않고 구매자가 곧 홍보를 대신 해주는 딜러의 역할로써 롤을 제공하는 정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다단계를 펼치고 있는 셈이죠. 리퍼럴 코드를 통해서 구매를 하면 공유자와 계약자가 모두 출고시점을 기준으로 리워드(Reward)를 받게끔 해주는 방식인데 그렇게 좋거나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을 듯 합니다.

 

결국 조금이라도 베네핏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니까요. (불법 다단계처럼 물건을 사전에 사게끔 만드는 방식은 적어도 아니니까요)

 

 

테슬라가 등장했을 당시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일론머스크의 활약(?)과 테슬라 차량의 장점이 두각을 비추면서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 차량을 구매하기 시작했고 또한 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 보조금 정책을 펼치는 시점에서 점점 많은 출고량이 기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퍼럴 코드는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니 공홈에서 그냥 주문해서 아무것도 못받는 것보다 주변 지인분들 중에 사전에 구매를 했거나 계약을 하시분이 계시다면 그 분들의 리퍼럴 코드를 통해 구매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