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 계획에 필수 정보! 여행 꿀팁 <태국여행 편>

태국 여행을 계획중인 분들은 꼭 이 글 한번 읽어보고 가세요! 환전 꿀팁 드립니다.

 

 

 

 

 

요즘 '해외여행'은 그닥 어려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여행'은 시간과 경제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지 누릴 수 있는 큰 문화생활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몇년전부터 여행은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떠날 수 있는 일상 문화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물론 무일푼으로 여행하기란 쉽진 않지만, 그 만큼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항공사들은 예약이 되지 않은 좌석에 대해서 핫딜(Hot deal)상품을 내걸곤 합니다. 당장이라도 떠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돈 만원에도 비행기를 태워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한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가는 여행지 중 가장 대표적인 곳은 바로 '제주도' 일겁니다. 비자도 필요없고, 환전도 필요없는 휴양지이죠. 하지만 제주도 또한 비행기를 타고가는 지역이기 때문에 여행 경비는 만만치 않게 드는 곳 중 하나입니다. 물론 물가도 싸지는 않죠. 그런데 이제는 제주도 또한 1-2만원이면 비행기를 타고 갈 수가 있는 곳이 되었고, 어떤 경우에는 동남아/일본 정도는 국내 여행 경비보다 적게 놀러갈 수 있는 핫딜! 들도 존재합니다. 

 

이번에 씨리얼 필자는 태국 여행을 떠납니다. 생일 선물로 해외여행을 결심했거든요. 그래서 선택한 나라는 바로 '태국(Thailand)' 입니다. 태국은 여행객이 아주 많이 몰리는 나라이기도 하고, 물가가 굉장히 저렴한 편에 속하며 휴양도시로 각광 받는 곳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이번 태국 여행은 휴양을 목적으로 떠나기로 했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여행을 떠나려면 이것 저것 준비해야 할 준비물이 상당히 많죠. 그냥 옷만 챙겨서 떠나는 것도 아니고, 서류부터 그 나라 돈(환전)을 미리 챙겨놓아야합니다. 그럼 대략적으로 어떤 것을 준비해야하는지 살펴볼까요?

 

1. 여권 / 티켓

- 여행을 가는데 여권이 만료되어 있거나, 미리 티켓을 뽑아두지 않으면 불편한 점이 많이 생기죠. 요즘에는 모바일 티켓이나 e-ticket이 없더라도 여권만 있으면 바로 탑승 조회부터 티켓팅까지 가능하지만, 오고 가는 상황에서 비행출발시각부터 공항 플랫폼(요즘에는 인천국제공항도 1/2터미널로 나뉘어져있어요.)정보까지 수시로 확인하면서 움직여야합니다. 혹시라고 깜박하면 여행 초반부터 기분이 상할지도 몰라요.

 

2. 태국 전압

- 해외 여행을 자주 다녀본 사람들은 꼭 챙기는 물건 중 하나죠. 해당 국가의 전압 조건을 보고 여행자용 콘센트를 미리 구매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은 220v를 사용하는데요, 우리나라와 크게 다른 부분이 없어서 콘센트를 사용하는데에 큰 지장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110v를 꼽는 곳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구요. 현지에서 변환 콘센트 정도는 쉽게 구할 수 있으니 당황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3. 조그마한 가방 (크로스백)

- 동남아쪽이나 치안이 조금 불안한 나라에 여행을 다녀와 본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가방일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바캉스 시즌에 여기 저기 쇼핑몰을 들여다보면 여행용 소형 가방(크로스형태 백)을 주력 상품으로 소개하는 곳이 많죠. 태국 또한 관광객을 상대로 소매치기나 범죄 사고가 일어난다고하니, 미리 가방을 준비해두고 중요물품(여권,전화기,지갑 등등)은 꼭 담아서 몸 앞에 위치시키고 다녀야 합니다. 

 

4. 인터넷 & 유심카드

- 요즘 모바일로 각종 SNS 를 하다보니, 인터넷이 가능한지 따져보는 것은 당연한 거죠. 호텔에서 묵으시는 분들 중에 인터넷 서비스(Free Wifi)를 받으실 수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호텔을 벗어나면 인터넷을 사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로밍을 해간다면 가능하지만 엄청난 데이터 비용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지 유심카드를 구매하는것을 추천합니다. 5000 ~ 8000원정도면 현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유심을 구매할 수 있는데, 인천 공항에서 픽업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5000정도 유심카드를 구매하면 2.5GB - 4GB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30분 가량 한국으로 발신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도 받습니다.)

 

 

5. 생필품

- 태국은 확실히 한국과는 다른 느낌입니다. 노상에서 해결해야하는 부분도 많고, 위생적이지 못한 장소도 꽤나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필요한 생필품 정도는 챙겨가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휴대용 화장지는 가방에 한두개씩 넣어두고 다니는게 편하다고 합니다.

 

6. 환전(바트, THB)

-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당 국가에 가서 신용카드로 계산할 수도 있지만 굉장히 제한적일 수 있으며 특히나 태국의 야시장이나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곳에 가게 되면 상당히 불편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태국 환율 (THB)로 미리 환전을 해두는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환전 우대를 받기 위해서 달러로 미리 환전하시고 현지에서 다시 바트로 재환전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많은 관광 경험이 있는 분들은 그렇게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100 달러 이하 정도에서 환전을 하시는 거라면 주거래 은행을 통해서 환전 우대를 받으시는게 낫지 싶습니다. 요즘에는 최대 90% - 55% 정도까지 환전우대를 해주는 편인데요. 태국의 경우에는 50~55% 가량의 환전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태국 물가는 어느정도인가?

대부분의 여행객분들이 물가를 생각하시는데 크게 3-4가지 소비형태로 구분해보겠습니다. 자! 일단 태국하면 길거리 음식이죠. 그래서 야시장이나 여행객들이 몰리는 시장지역에 가면 길바닥(?)음식이라 불리는 값싼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길거리 음식의 경우에는 꼬치류 5-10바트정도, 식사류 30-50바트 정도 수준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코코넛 아이스크림이나 음료의 경우에는 40~45바트 정도 지불하게 되며, 접시에 나오는 누들류는 50바트 정도라고 합니다.

 

쇼핑을 하다보면 들리게 되는, 

푸드코트(Food Court)의 경우에는 약 40-70바트선에 해결된다고 합니다. (테스코, 빅씨 등) 그리고 고급스러운 쇼핑타운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푸드코트랑은 조금랑 다를 수 있는데요. 60-120바트까지 지불한다고 합니다. (파라곤, 센탄 등)

 

 

 

 

태국하면 생각나는것은 해산물 아닐까요,

부페(Buffet)형식의 레스토랑의 경우에는 태국식 부페가 200-400바트, 일반 체인형태 부페는 300-700바트 수준이며,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는 부페는 800-2000바트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하이엔드급 호텔에서 제공하는 최상급 음식들은 더욱 더 비싼 가격을 부르기도 한답니다. (물론, 태국도 사람 사는 동네이며 빈부격차가 있을테니 가격도 천차만별이겠죠.)

 

 

※ 단, 태국음식은 향신료도 많이 사용하고 수질이 한국과는 다르다보니 물갈이를 하거나 배탈이 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혹시나 여행시에 배탈이 자주 생기는 편이라면 꼭 소화제나 간단한 의약품 정도는 구비해두는게 좋겠습니다.

 

  

 

 

 

손 쉽게 환전 하는 방법

그럼 이제 환전하는 부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저는 우선 주거래 은행이 '우리은행' 입니다. 그래서 '위비뱅크' 앱을 사용할 건데요, 요즘에는 은행에서 취급하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환전 신청을 해두고 방문하여 픽업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위비뱅크를 통해서 환전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저는 한화 50만원 가량 환전해서 갈 생각입니다. 

 

 

 

 

 

1. 환전하기 클릭!

- 우리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위비뱅크를 먼저 설치하세요.

 

 

 

 

2. 환전신청 클릭

- 원하는 통화로 환전하기 위해서 환전을 미리 신청합니다. 

 

 

 

 

 

 

3. 유의사항 확인 후 클릭!

- 주요 통화는 90% 우대를 해주지만, 기타 통화는 55% 정도 우대를 받습니다. 

 

 

 

 

 

4. 필요한 사항을 모두 기입합니다. 

- 환전시 기입해야하는 개인정보를 기입합니다. 

 

 

 

 

 

 

5. (선택사항) 우리은행 지인이 있으면 추천!

- 이건 옵션사항인데요. 꼭 안해도 되지만 주변에 지인이 있다면 센스껏!

 

 

 

 

 

 

6. 태국환율로 지정하고 금액 입력!

- 우선, 내가 원하는 금액만큼 '실시간 환율' 을 검색해서 해당 통화로 입력해야합니다.

예를들어, 태국환율(THB)를 검색 후 원하는 바트 금액만큼 입력하세요! 

 

※ 혹시, 환전을 못하게 되거나, 여행이 취소되는 경우에는 위 계좌로 재환전되어 입금됩니다. 

 

 

 

 

 

 

 

 

7. 환전 정보를 확인하고 수령지점을 확입합니다!

- 내가 원하는 만큼 환전을 신청하게 되면, 어디서 수령할건지 정해야합니다. 

가장 가까운 은행을 지정해두는게 픽업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8. 모든 단계는 끝! 추가 혜택만 체크!

- 위비뱅크에서는 환전을 하게되면 추가 혜택을 준다고 적혀있어요.

면세점 할인 혜택이나 마일리저 적립 혜택 그리고 여행자 보험 무료 가입 혜택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여행자보험을 무료로 가입해뒀어요.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해서. 

 

 

 

 

 

자! 그럼 태국 여행 준비는 대략 마무리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여행을 준비중에 계시다면 해당 국가에서 필요로하는 것들은 꼭 미리 챙겨두고 준비해야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자문제, 여권문제, 준비물, 환전 등등 챙겨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소중한 사람들도 여행을 하신다면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길 바라며, 저도 이번 태국 여행 아무 탈없이 잘 다녀오겠습니다. 

 

제가 직접 촬영을 하거나 얻게되는 좋은 정보가 있다면, <속편>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씨리얼 : SEE REAL 이었ㅅ브니다.

 

 

 

_

[글쓴이] 씨리얼 : SEE REAL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