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및 키워드 고르는 요령

글쓰기에 기초인 키워드 검색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지금 혹시 티스토리(Tistory)나 워드프레스(Wordpress)에 글을 쓰고 계신가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꾸준히 일상을 적어내고 있으신가요? 그런데 애드센스를 들어가면 하루에 1-2달러 정도 수입이 들어오고 그 이상 올리기가 너무 어렵죠? 저도 그렇습니다. 아마도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똑같은 단계를 거치며, 비슷한 고민거리를 가지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가 이것 저것 읽어보고 얻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과 효과적인 키워드 고르기

자!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글을 쓰기 시작하셨으면 아마 몇가지 참고 사이트를 북마크에 등록해두고 매일같이 들어가서 확인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Tool)이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Adwords Keyword Planner)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검색량/경쟁정도/추천입찰가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주는 '머스트 해브 툴' 입니다. 혹시나 지금까지도 모르고 계셨다면 지금 당장 '키워드 플래너'를 검색하시고 등록해두세요!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아마도, 키워드 플래너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보일겁니다. 최근 애드워즈는 새로운 UI를 적용했으며, 속도고 빨라지고 디자인적으로 많이 깔끔해진 모습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번 새로운 UI 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제가 원하는 검색 데이터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든요.(물론, 제가 아직 공부가 미흡해서 세팅값이나 변경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버젼으로 돌려서 사용합니다. 글쓰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키워드 검색량과 경쟁률 그리고 키워드별 입찰가입니다. 물론 참고용 자료로 사용하는거지 100%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 이유?

그럼 이제, 구버젼에서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구버젼에서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가장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각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선택을 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1. 키워드 별 월간 검색량 (약 최저치 - 약 최고치)

2. 경쟁률 (높은/보통/낮음)

3. 추천입찰가 (광고주가 지불하게 되는 CPC 추정값(COST PER CLICK))
* 추정치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됩니다.

 

 

위 조건이 맞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우선 월간 검색량이 어느정도 보장되는 키워드를 골라야합니다. 아마도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에서 실시간 검색어로 올라오는 키워드들은 엄청난 검색량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내 블로그의 레벨' 정도입니다. 내 블로그가 항상 상위에 노출이 되는 수준이라면 어떠한 키워드를 골라서 작성을 하더라도 유입량을 끌어올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굉장히 의미없는 글쓰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현재 제가 이 글을 적는 것도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상위 블로거분들이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에 대한 언급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경쟁률은 검색량 다음으로 신경써야합니다. 예를 들면, 아주 검색량이 많은 두개의 키워드가 있는 한개는 경쟁률이 '높음'이고, 나머지 하나는 '보통 혹은 낮음' 이라고 나왔다 칩시다. 그럼 어떤 키워드를 고르시겠습니까? - '저라면 후자의 키워드를 고를겁니다.'


경쟁률이 높다는 것은 제가 글을 쓰더라도 뒤로 밀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설령 내가 상위에 노출이 되더라도 금새 다른 블로거들에게 따라잡힐 수 있는 여지가 있는 키워드라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중간정도 되는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상위 노출도 가능하고 유지도 오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내용도 추정치이며 참고용입니다.)


마지막으로 추천입찰가는 사실상 우리가 얻는 금액(수입)이 아니라 광고주가 지불하게 되는 추정치의 코스트(Cost)입니다. 다만, 입찰가격이 높다는 것은 '우리의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되었고, 유입량이 많을 경우! 혹은 유입량이 생기기 시작하는 경우!' 에 우리가 근사치의 광고비용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글을 수백개를 작성했는데 애드센스 수익금액이 낮은 블로거들도 있고, 글의 갯수는 적으나 수익금액이 높은 블로거들도 존재합니다. 이는 위와 같이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효율적으로 작성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예상 결과입니다. 

 

 

 

애드워즈 구버전 모습

 

그럼 키워드 검색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보이는 상황에서 '키워드 플래너' 를 클릭하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검색창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우리는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적어넣으면 되는데요. 이때 유용한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위에 보면, 좌측에 '타켓팅' 이란 설정탭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지역을 '대한민국' 으로 정하고, 언어는 '한국어' 그리고 검색엔진은 '구글(Google)'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우리가 글을 쓰는데 사용하는 언어는 한국어이며, 읽기 위해 들어오는 유입인원들도 한국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검색 설정을 위와 같이 해두는 겁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검색 기간은 아까 언급한대로 약 1~3달정도를 정하는게 좋습니다. 키워드는 분명 유행성을 가지고 있고, 트렌드가 항상 바뀌는 것을 감안하여 그때 그때 올바른 키워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년간 데이터를 검색하더라도 분명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값이 검색되겠지만, 해당 키워드가 연초에 인기가 있었고, 유입량이 넉넉했으나 연말이 되면서 그 추세는 사그라들었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되시죠?

 

 

 

 

그리고 검색을 누르면 위와 같은 데이터 값들이 보여지게 됩니다. 빨간색 박스로 체크 해둔 곳이 바로 우리가 참고해야할 데이터 값들입니다. 대략 애드워즈, 키워드플래너, 키워드검색, 키워드플래너사용법, 애드센스 등으로 검색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자! 지금까지 '애드워즈 키워드플래너 사용법과 키워드 선정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꼭 공감과 댓글응원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는 씨리얼 : SEE REAL 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