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씨리얼(See Real)'은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씨리얼 필자>




[정보]

호재 덕에 폭등! '가상화폐' 시장, 이대로 지속?

지속적인 악재 속에서 버티는 가상화폐 시장 그리고 그 분위기는 어떤가.









혹시, 이 글을 읽기 위해 들어오신 분은 분명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겠죠? 현재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셨거나, 주변에 투자를 했다는 소릴 듣고 이런 저런 자료를 수집 중이시거나 등등. 제 주변에도 그런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저도 가상화폐에 경험치를 아주 조금 넣어둔 상태이기도 하구요. (아주 소액입니다 : )


제가 이번에 가상화폐 글을 쓰는 이유는 '최근 호재로 인한 가상화폐 폭등' 이라는 기사를 조금 정리해보고자 함입니다. 가상화폐가 녹색창 검색어에 실시간 1-10위권 안에 진입을 하면서 많은 분들의 클릭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시각 2018년 7월 18일 오후 12시 50분) 도대체 어떤 일이 있길래, 다시 가상화폐가 시끌벅적 한 것일까요?



비트코인 10% 폭등…'4대 호재' 통했다

현재, 녹색창에서 '비트코인' 키워드를 검색을 하면 가장 상위에 오픈된 기사의 헤드라인입니다. '비트코인 10% 폭등, 4대 호재 통했다?' 과연 무슨 말일까요?


대표적인 암호화폐, 가상화폐 중 '비트코인(BitCoin)'은 최근 가격이 모처럼 폭등했습니다. 최근 약세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다가 미화 6000달러 선에서 유지하던 가격이 17일에 7000달러 선까지 오르게 된 것입니다. 유명 매체 포브스(Forbes)의 언급을 인용해보자면, 외신들은 그 동안 약세를 보이던 비트코인이 순식간에 10%가 올랐는데, 대장 화폐(=비트코인)가 인상되어 전체적인 가상화폐들이 동반 상승했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리플, 라이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등 약 5~10%가량 인상되었습니다)


이번 가격이 상승한 요인으로 꼽히는 부분 중 하나는 미국 투자은행 중 유명한 '골드만삭스'의 최고경영자(CEO)의 교체를 이유로 꼽았습니다. 투자은행의 자본 이동은 시장 경제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워낙 큰 자본이 움직이는 부분도 있지만, 이들의 말 한마디로 성장하는 회사가 생기고, 망하는 회사가 생길정도로 언행에 파급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골드만삭스의 로이드 블랜페인은 가상화폐에 친화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았으나, 이번 교체되는 '데이비드 솔로몬'의 경우에는 과거에도 가상화폐에 대한 매우 친화적인 자세를 지속해본바, 이번 최고경영자 교체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게다가, 세계 최대 자산관리 회사인 '블랙록'의 최근 행보 또한 전체적인 가상화폐 장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블랙록은 최근 암호화폐 연구팀을 신설하여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블랙록은 약 7천100조원 가량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본력의 회사가 가상화폐를 주시한다는 점은 분명 화폐 장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FSB "암호화폐, 국제 금융시스템 위험요인 아니다!"

금융시장에는 항시 감시자 역할을 하는 단체 혹은 조직이 존재합니다. 국제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감시자 역할을 하고 있는 금융안정위원회(FSB)는 이번 암호화폐에 대한 긍정적인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이들은 현재까지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비트코인를 비롯한 암호화폐는 국제 금융시스템에 위협요인이 되지 못하고 있다' 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번 보고서로 인한 영향력은 전체적인 암호화폐 시장에 불을 지피는 셈이 됩니다.   



비트코인 ETF 요인?

암호화폐는 많은 지지자를 보유하고 있는 화폐입니다. 이 지지자들은 현재까지 암호화폐의 잠재능력과 앞으로의 효용가치를 굳게 믿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8월초(10일 예상)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 ETF(Exchange Traded Funds) 출시를 이야기 했습니다. 암호화폐가 본격적으로 제도권에 안착할 수 있다면 많은 펀드의 자금이 유입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됩니다. 동시에 지금까지 침체기에 있었던 암호화폐 시장에 상승 곡선을 그리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사실, 이 내용은 증권가 혹은 금융권에서 예상했던 내용이었으며, 침체기에서도 꾸준히 제도권 안착을 언급한 바 있었습니다.)


미국 금융계(Wall Street를 포함)는 비트코인 ETF 출시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한 블록체인 전문가는 '시기의 문제일 뿐 비트코인 ETF 상품 출시는 기정사실이다'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직 암호화폐를 어떠한 분류로 지정할지 개념정리가 되지 않았을 뿐이며, 이러한 과정이 끝난다면 해당되는 코인들은 일반인들이 직접 위탁거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짚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선물거래란?

 

' 현재 시점에서 지정한 일시에 상품인도와 대금결제를 이행할 것을 계약하는 거래 '


미래의 특정시점(만기일)에 수량ㆍ규격이 표준화된 상품이나 금융 자산(외환, CD, 국채 등)을 특정가격에 인수 혹은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이다. 공인된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며 현시점에 합의된 가격(선물가격)으로 미래에 상품을 인수, 인도한다. 상품 인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되팔거나 되사들여 매매 차익을 정산할 수 있으며, 상품의 대량생산, 대량판매가 이루어짐에 따라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예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농산물 중간상들이 출하 시기보다 한참 앞서 미리 가격을 정하여 '밭떼기'로 사놓고 출하 때 그 가격에 농산물을 넘겨받는 것과 유사한 거래 방식이다.

선물거래는 물건을 살 사람이나 팔 사람이 물건의 가격변동을 놓고 고민을 하거나 물건 값을 미리 잘못 판단하여 손해를 보는 위험을 피해 갈 수 있는 수단이 된다. 또 이런 시장이 만들어지면 미래의 가격에 대한 여러 투자자들의 예측치가 만들어지고 기업이나 금융기관은 이를 토대로 투자하게 되어 과(過)투자, 오(誤)투자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선물거래는 제한된 자원이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다.

우리나라 선물거래소에는 국채, 옵션, CD, 증권금리, 주가지수, 달러, 금 등이 상장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췌분>




다른 기관 투자자들의 등장?

기관 투자자들이 서서히 암호화폐 투자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루머인지 사실인지 사실관계를 100% 증명하긴 어렵지만, 기관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암호화폐 투자는 암암리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제도권을 만들거라는 확실하에 시세 차익 혹은 매도 차익을 위해 정부에서 직접 투자를 시작한다는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나왔었습니다.)



▶︎ 여기서 잠깐! 기관투자자란?


기관투자자에는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투자신탁회사, 기금을 관리·운용하는 법인, 공제사업을 영위하는 법인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투자지식이나 자본력()은 개인보다 우세하며, 사회적 자본의 원천으로서의 경제적 기능이나 증권시장에 대한 영향력도 크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췌분>


스위스 식스 증권 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만들것이라 발표하였고, 기관 투자자들이 진입할 수 있는 경로를 열어주는 좋은 예로 꼽히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효과?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미국 정부로부터 증권 중개인이 될 허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해당 거래소가 ICO 로 분류된 디지털 자산을 거래소 내 상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많은 투자자들은 사용 가능한 수 많은 ICO 토큰에 투자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전체적인 가상화폐 시장의 자금 유입 및 거래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리가 될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리플이 코인베이스에 상장될 것이라는 가능성은 언급하기도 합니다.  



▪︎ [블룸버그 보도자료 내용] 코인베이스 거래소 공식 승인 


7월 16일, 암호화폐 거래소 및 지갑 서비스 제공 업체인 코인베이스가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와 금융 산업 규제 당국(FINRA)으로부터 증권사 디지털 코인 리스트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코인베이스의 대표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와 금융 산업 규제 당국(FINRA)가 토큰 거래소 업체인 키스톤캐피털(Keystone Capital), 베노배이트 마켓플레이스(Venovate Marketplace), 디지털웰스(Digital Wealth LLC)의 인수를 승인했다고 말했다.





2018년 현재까지 가상화폐 상승요인과 앞으로 행보를 가늠적으로 짚어보았습니다. 필자도 가상화폐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발표된 자료를 근거로 정리를 했으니, 참고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는 분명 화폐로써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제도권 내에서 투기성 목적을 떠나, 효용가치와 잠재적 가치에 대한 투명한 검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재까지 투기성으로 번져있어 많은 투자자들이 손해를 지속적으로 입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이를 통해 많은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부차원에서 투명한 제도권발표를 통해 원활하고 안정적인 투자 종목으로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씨리얼 : SEE REAL>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