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씨리얼(See Real)'은 일상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씨리얼 필자>


씨리얼 : SEE REAL 공식 인트로 영상으로 인사드립니다. <씨리얼 : SEEREAL 필자>



[정보]

아이폰 9 정보유출? 출시임박? 기대감 고조!

또 한번 우리의 지갑을 빈곤하게 만들 아이폰 9...









애플 유저라면 무조건 찾아보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애플 기어 영상, 기사, 사진 등' 애플빠(?)라고 오해하게 만드는 이런 저런 유출된 정보들이 그렇습니다. 애플 제품은 디자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굉장히 혁신적인 브랜드입니다. 거추장스러운 부분은 과감하게 없애도, 필요한 부분은 적시적소에 적용하여 새로운 모델은 주기적으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다만, 시리즈 출시를 위해서 너무 세그먼트를 쪼개서 출시하는 감은 없지않아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른 경쟁 브랜드들은 채용하고 있는 기술을 한 두개의 모델로 쪼개서 출시 한다던지, 같은 디자인이지만 컬러만 바꿔서 새로운 에디션을 만든다던지 등 조금은 속보이는(?)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죠. 게다가 악세사리 제품들은 어찌나 그리 비싼지 지갑 사정이 항상 어렵게 만드는 존재입니다. 이어폰 하나에 20~30만원이라면 음향 전문 브랜드 이어폰과 가격적인 부분은 비등비등한게 사실입니다. (애플표 악세사리는 돈 잡아먹는 등골브레이커(?)라고 불려야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아이폰에 대한 기사가 떳고, 출시된다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9에 대한 정보를 간추려보고 해당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필자는 현재 맥북프로 15인치(2012모델)을 사용중이며, 아이패드 프로 10.5인치를 서브로 이용합니다. 또한, 아이폰 7 플러스 모델을 사용중이나, 저도 주변에서 애플빠(?)라고 오해받습니다. 저는 아니라고 주장하지만요....: - )





아이폰 관련 참고 사진 (출처: APPLE)



아래 영상은 IT 기어 전문 블로그인 '트러스티드 리뷰스(Trusted Reviews) - https://www.trustedreviews.com' 의 참고 영상이며, 아이폰 9 모델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참고영상으로 올립니다.)



* 영상 출처 : 트러스티드 리뷰스(Trusted Reviews)





2018년도 절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곧 새로운 해 2019년도 다가오고 있습니다. 절반쯤 지난 시점에서 애플은 슬슬 새로운 모델을 출시 하기 위해서 시동을 걸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 9에 대한 여러가지 루머들이 있고, 어떤 디자인으로 나올지, 어떤 스펙을 가지게 될지, 어떤 기능들이 새롭게 탑재가 될지 많은 기대와 의문을 가지게끔 만들죠. 이렇게 정보가 유출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 아닐까 생각이 될 정도입니다. (사람의 기대감을 아주 고조시키는 방법이죠...)


애플은 '새로운 창조를 취미처럼 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쉽게 말해, 항상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데, 너무도 자주 & 쉽게 만들어낸다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폰 8 플러스 참고사진입니다.





이번 모델명이 아이폰 9?

많은 분들이 의심을 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 아이폰은 아이폰8 모델과 아이폰 X(10)을 동시에 출시했습니다. 아이폰 9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문이 많았었죠. 그런데 이번에 아이폰 9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과연 모델명이 혹은 모델번호가 어떻게 매겨질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모델 번호가 문제가 되나? 아이폰9으로 정해진거 아닌가? 이런 질문은 하는 것은 당연하며, 아이폰9으로 모델명이 정해졌다는 명확한 근거도 없는게 사실입니다. 왜냐, 아이폰X를 출시한 상황에서 숫자 '9'를 사용한다는 것은 유저들에게 마이너스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10 이후 9을 출시한다는 것은 무언가 다운그레이드(Down-Grade)가 되었다거나, 뭔가 퇴보되는 듯한 늬앙스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이렇게 한번 생각해봅니다. 지금까지 애플이 행보를 보면 항상 모델명 끝에 알파벳 'S' 붙혀가며 스페셜 혹은 상위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아이폰9 모델은 아이폰8S 가 될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혹은 NEW IPHONE X 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애플은 항상 기능이 추가되고 업그레이드 요소가 생기면 'S' 를 붙히거나, 기존것보다 새롭다는 의미로 'NEW'라는 단어를 서슴없이 붙혀왔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위 사진은 '아이폰 X'의 참고사진입니다.



아이폰 9의 스펙이나 기능적인 부분은?

아직까지 명확한 근거로 내세울 수 있는 정보가 없다고 합니다. 사실, 아이폰 뿐만 아니라 삼성 갤럭시 모델도 출시가 임박하지 않는 이상, 공식 홈페이지(일명 '공홈)에 공개하지 않는 이상 잘 모른다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SUPER RETINA DISPLAY

애플은 아이폰X 모델을 출시하면서 디스플레이에 대한 언급을 했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고 적용된 니어-엣지-투-엣지 OLED 스크린 (Near Edge to Edge OLED)은 앞으로 애플이 사용할 차세데 디스플레이 기술이라고 했었습니다. 그럼 이번 새로운 아이폰 모델에도 동일한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보니, 뭔가 새롭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다만, 애플 관련하여 뱅글 돌았던 루머를 짚어보자면, 2017년부터 애플이 일본으로 부터 대량의 LCD 디스플레이 주문을 해오고 있으며, 이번 아이폰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의견 또한 있습니다. 가늠적으로 OLED 디스플레이 모델과 LCD 디스플레이 모델이 둘 다 출시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FACE ID

사실 FACE ID 의 기술은 그닥 특이할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FACE ID 기술로 인해서 뭔가의 변화는 있을거라 짐작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부분은 Finger Print ID 의 기능 대체 혹은 변경부분입니다. 전면부 카메라로 안면인식을 통해서 아이폰의 락(Lock) 기능이 해제되는 부분을 채용중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은 결국 불필요한 기능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즉, 기존의 지문 인식 기능은 대체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안면인식 기능이 없는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체감은 없지만, 아이폰X에 채용된 기능으로 편리하다는 호평은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모 블로그에서는 '애플이 안면인식 기술을 위해서 3D 센서링 기술을 도입 준비중에 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이는 아이폰X 모델 상단에 적용된 검은 바(Black Bar with Front Camera)부분의 변경이 예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사실 관계는 출시가 결정되고 애플에서 공식 발표를 할 때까지 기다려봐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PPLE A12 (NEW Chip Model)

이번 새로운 아이폰은 또 다른 칩을 장착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A12' 라 부르고 있는데요. 최근에 출시한 칩 모델은 바로 'APPLE A11 Bionic' 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채용되는 칩으로 인해서 배터리 부분과 성능부분이 대폭 개선될 수 있다 라고 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APPLE A11 Bionic 칩셋만 보더라도 2년전쯤 출시된 A10 모델에 비해서 25% 가량 배터리 개선이 되었고,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대폭 향상되었다고 평가 받았습니다. 그런데 'A12' 이라는 또 다른 NEW 칩셋을 장착하는 새로운 아이폰 모델이 어떤 성능 업그레이드를 보여줄지 굉장히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단, 필자의 생각에는 성능과 배터리는 개선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지만, 개선된 부분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만 반가운 소식이지, 전화기를 그냥 전화기로 사용한다는 유저들에게는 큰 감동은 없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 컴퓨터 성능은 기가막히게 좋은데, 게임을 하지 않고 인터넷 서핑만 한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



* 위 내용 중 새로운 칩셋에 대한 부분은 사실적 근거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 애플에 칩셋 부품을 제공하는 업체 중 한 곳이 한국의 삼성이다보니 어느정도 사실적 근거는 흘러나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USB-C 타입

이번 아이폰 모델은 번들 제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18와트 충천기(18-watt Fast Charger)와 케이블이 포함되는데, 개별적으로 구매를 하게되는 충전기 제품들은 번들제품보다 충전속도는 좀 더 빠를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번들로 포함되는 충전기와 케이블만 세이브 하더라도 몇 만원은 세이브 되는 셈이니 긍정적으로 볼 부분인것 같습니다.









출시 모습 & 가격은 그럼 얼마?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이 바로 이번 새로운 아이폰의 가격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아이폰은 2018년 9월 말일쯤에 정식 출시가 될거라고 예상하고 있는데요, 총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2종과 LC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1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마 출시가 되면 삼성 갤럭시 신규 라인업과 매칭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면서 가격 경쟁 구도가 생길 것 같습니다. 이번 아이폰 X 모델과 비슷한 가격대로 책정되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60만원선에서 90만원선까지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 IT 전문 매체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소개되는 아이폰은 총 4가지의 색상 라인업이 추가적으로 생길지도 모른다는 예상을 내놓았는데요. 이는 애플의 이례적인 출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거론되는 컬러는 기본 블랙, 화이트, 실버, 골드 이외에 블루, 옐로우, 오렌지 핑크 등이 옵션으로 올라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소개되는 아이폰은 기존에 있는 아이폰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고 개선되어 출시될 예정이며, 항상 그렇지만 애플은 새로운 창조에 어려움을 겪지 않는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시도와 혁명에 앞장서는 애플의 이번 출시 또한 애플 유저들에게는 큰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