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요소수 경고등 디젤차량 필수 주입요령과 필요성 


디젤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항상 만나게 되는 '요소수 경고등' 










안녕하세요. 일상의 정보를 공유하는 씨리얼의 쉐어메이트 입니다. 오늘은 <디젤차량의 요소수, 경고등과 주입요령 필요성>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디젤 차량을 운행중인 분이시라면 '요소수' 경고등은 한 번쯤 만나보셨을테고, 첫 경험에 당황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그럼 요소수에 대한 간략한 포스팅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dBlue' 경고등?

보통 디젤차량을 주행하다보면, 차량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는 경우가 있죠. 그 중 하나라 바로 '애드블루(AdBlue)' 요소수 주입을 원하는 경고등일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고등이 뜨면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뭐지?" "차량에 무슨 문제 있나?" 하면서 걱정을 하게 되죠. 하지만 걱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그냥 요소수를 이제 주입해달라는 사전알림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경고등을 무시한채 오랫동안 주행을 하시면 안됩니다!)





▪︎ 차량마다 다르긴 하지만, 주행 중 켜지는 '애드블루(AdBlue' 요소수 주입 경고등


  





디젤 차량에 사용되는 액체, 요소수


요소수란? 국제 표준 규격에 맞춰진 '요소 + 물'이 섞여있는 액체를 가리킵니다.



요소수의 기능과 필요성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디젤 차량의 엔진이 연소과정을 거치면서 생겨나는 배출물인 '질소산화물'을 요소수가 화학작용하여 환경오염에 무해한 '질소'로 환원되도록 하는 과정을 거치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젤 차량은 유로시스템에 영향을 받습니다. 배출물인 질소산화물을 일정량 유지하여 배출해야하는 운행 관련 규제이며, 요소수를 주입하여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 단계'를 지켜야하는 것이 요소수를 관리해야하는 가장 대표적인 목적이며,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요소수의 작용

요소 + 고열 => NH3

NH3 + 질소산화물 => (무해한) 질소, 물







과거 유로5의 시스템이 적용될 시에는 질소산화물이 현재보다는 더 많이 배출이 되더라도 규격에 어긋나지 않는 상황이었지만, '유로6'가 적용이 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에 허용하던 질소산화물 배출 수치를 현격히 낮춰야하는 조건이 생겨 이를 도와주기 위해 디젤 차량에 요소수를 주입하여 배출량을 조절하게 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요소수 등급

국내에 약 50개가 넘는 업체가 요소수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특정 브랜드나 업체를 선호한다기 보다는 가장 중요한 인증마크부분을 꼭 확인해야하는 것이 필수사항입니다. 대표적으로 꼽는 인증마크는 바로 'AdBlue' 입니다. 애드블루는 현재 한국에 수입되는 대부분 독일차량에 적용되어 있으며, 통상적으로도 자주 사용하는 마크가 바로 '애드블루(Adblue)' 입니다. (독일 인증마크)


하지만 그 외에도 한국에서 인증하는 'K-Petro 마크'도 신뢰도가 높은 인증마크이니, 차량 요소수 주입이 도래할시에는 위 마크 중 신뢰도가 높은 마크가 붙혀진 제품을 구매하여 주입하면 되겠습니다. 













요소수 주입방법

최근 출시된 차량들은 대부분 주유구 옆에 파란색 마개를 씌어 요소수 주입위치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이 구형인 경우 트렁크 속 스페어 타이어 위치쪽에 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입시에 위치를 확인 후 요소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일반적으로 주유구 옆에 위치한 '요소수 마개'




주입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혹시라도 계기판에 요소수 주입 요구량이 리터 단위로 표시가 된다면 해당 용량에 맞는 요소수르 구입해서 직접 주입을 해도 되며, 주유소나 차량 센터에서 요소수 구입을 하게 되면 담당자가 요소수를 차량에 주입시켜주니 그닥 어려울 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구매를 하거나 집에서 직접 넣어보시겠다는 분들은 위 사진대로 주입구 위치를 찾으신 후, 넣어야 하는 양만큼 구매해서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주입해야하는 양이 정해진 것은 아니고, 최소 요소수 잔량에 가까워질 경우에 경고등이 켜지는 것이니, 최소량 이상만 채워주시면 주행은 바로 가능합니다.) 


요소수는 차량은 관리하면서 주입해줘야하는 소비재입니다. 그렇다보니 기름을 주유하는 것 처럼 요소수 또한 잔량이 얼마 남지 않으면 또 다시 채워주면 되는 간단한 부분입니다. 히자만, 이를 무시하고 요소수를 정상적으로 주입하지 않으면 차량에는 큰 데미지를 발생시키니 꼭 주의해야합니다. (시동이 안걸리는 문제, 엔진에 데미지를 주는 문제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함.)



※ 요소수 주입 가격 참고사항

▪︎ 주유소에서 주입시, 1리터당 약 1,000원 지출

▪︎ 직접 구매후 주입시, 1리터당 약 700-800원 지출


(예를 들어, 10리터 주입시)

▪︎ 주유소에서 10,000원가량 지출 (1리터당)

▪︎ 직접 주입시 7,000~8,000원가량 지출 (1리터당)



- 차량마다 주입량이 다를 수 있으니, 가격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위 쿠팡 검색창에 최저가 요소수를 검색해보시고 구매하세요.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