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 공유

[정보]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제대로 알고 쓰자!

by 쉐어메이트 2018. 12. 10.

 

[정보]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제대로 알고 쓰자!

셋으로 알았던 다자녀 혜택은 둘째부터였고, 지역별로 출산지원금이 제각각 다르다?!?

 

 

 

 

 

최근 중앙일보에선 <우리 동네 다자녀 혜택>에 관한 내용으로 기사화하였습니다.

 

정부 뿐 아니라 시ㆍ도별로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을 위한 쏠쏠한 혜택들이 많이 제공되지만 몰라서 못 받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중앙일보가 2018년 12월 10일 기사로 내보낸 기사를 보면, 본 매체의 기사글 중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에 관한 별도의 페이지를 공개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현재시점에서(2018년 11월말 발표 정책사항 기준) 시ㆍ도별 다자녀 가정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전국 광역 지자체의 실질적인 언급을 담고 있는 기사내용입니다. 

 

 

 

 

위 기사 내용을 보면 크게 두 가지로 결과로 나뉩니다. 

 

하나는 '나라에서 제공한다는 다자녀 혜택에 대해서 체감하기 어렵다!' '다자녀의 의미를 '3' 셋째로 생각했었으나, 둘째부터 적용된다는 것을 알고 실생활에 도움되는 여러가지 도움을 받고 있어 좋다!' 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기사를 조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 글을 일고 계시는 분이 다자녀 가정의 가장이시거나 살림살이를 책임지시고 있으시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카드혜택은 무엇일까?

다둥이 가정은 여러가지 실생활품 구매부터 식료품의 지출이 많아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드사와 함께 다자녀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다둥이 행복카드' 자세한 내용 알아보기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다자녀의 개념을 '셋째' 부터 라고 생각하는 가정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다자녀로 구분하는 기준은 2자녀로 둘째가 13세 이하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워낙 싱글족부터 자녀를 한명만 집중으로 키우겠다는 가정들이 많아짐에 따라서 적용범위가 낮아진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외식부분과 쇼핑에서 비교적 높은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다자녀를 키우다보면 먹는양 & 입는 옷의 사이즈 변화가 수시로 바뀌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루하루 커가는 아이들을 보면 옷도 많이 사야하고, 먹는 양도 점점 늘어나니 말이죠.

 

 

 

 

 

부모 입장에서 항상 좋은 음식, 좋은 옷을 입히고 싶다는 것을 감안하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위 문화, 레져 부분에서 큰 실감이 될까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다자녀를 키우는 가정들은 부모간의 데이트 한번이 어렵고, 아이들을 데리고 공공장소에 간다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점입니다.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잘 듣고, 말썽을 피우지 않는다면 어디든 갈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가정이라면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엄청난 에너지를 쏟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녀들을 집에서만 키운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기회와 시각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부모님이라면, 이러한 혜택도 유용하게 쓰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교통부분에서 제공되는 혜택은 실생활에 꿀팁처럼 얻을 수 있는 효용성 높은 혜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만, 인천공항의 주차는 3자녀부터 해당된다고 하니 이 부분은 크게 체감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GS칼텍스 할인이 리터당 최고 70원까지 할인되는 부분과 대중교통을 이용할시에 10% 할인된다는 점은 굉장히 도움이 될만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집안의 가장이신 아버님이라면 출퇴근시에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10% 청구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를 키우는 집안에 가장 많이 부담되는 지출 중 하나가 공과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방은 항상 따뜻해야하고 쾌적해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일러도 항상 켜두는 편이고, 공기청정기부터 여러가지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가정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전기료부터 가스비용까지 상당히 부담될 정도로 높게 지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도시가스 요금과 전기요금 할인 혜택은 실생활에 조금이나라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다자녀를 키우기 위해서 큰 자가용을 구매해야하는 가정이 있다면 자동차 취득세 면제 부분도 제공되니 이 부분도 잘 챙겨둘 혜택입니다. 

 

 

 

 

 

지역별 다자녀 출산 지원금 혜택

우리동네 출산지원금이 제공되는 부분에서 이런 저런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같은 서울 하늘 아래에서 자녀를 키우고 있는데 지원금이 서로 다르다는 점과, 지방과 서울/경기권에 지원금 차이가 하늘과 땅차이라는 점도 입소문에 오르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가정이 도시로 몰리는 부분과 출산율이 특별히 낮은 광역시에서는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지원정책규정이니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럼 예로, 서울 서초구를 기준으로 둘째 아이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서울 서초구가 아니라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연관사이트]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www.childcar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