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요즘 핫한 건강보조식품, '크릴 오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날이 갈수록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아주 많이 상승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최근에 코스트코를 방문했을 때 40-50대 분들이 모두 건강보조식품 코너에서 이것 저것 찾아보시는 장면을 자주 목격했어요. 그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이 있어서 오늘은 <크릴 오일이 뭐길래?>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혹시나, 연말 연시에 부모님에게 건강보조식품을 챙기려는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 정관장 홍삼 기스는 조금은 올드패션드(?) 느낌이 아닐까 싶네요 : )

 

 

※ 크릴 오일(Krill Oil)이란?

생선오일보다 효능이 48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크릴 오일(Krill Oil). 주로 등푸른 생선에서 추출하는 오메가3보다 흡수성이 높아 최근들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보조식품입니다. 남극해에 서생하는 '크릴 새우'를 사용하여 만드는 이 식품은 안정성에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낚시를 하시는 분들은 조금은 친숙한 '크릴' 이란 새우는 약 4-5센티미터 정도 되는 새우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조류 및 식품, 플랑크톤을 먹이로 살아갑니다. 번식력이 굉장히 뛰어나고 세계 최대의 생물자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먹이사슬로 보면 가장 하층에 속하는 크릴 새우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이로운 성분 중, 오메가3를 대표적으로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며 그외에도 카로테노이드 색소 중 항산화 효능이 높다는 아스타잔틴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크릴 새우의 모습 (사진출처 : 이미지검색)

 

기본적인 크릴 오일의 오메가3가 좋은점

크릴 오일 제품을 보면, 붉은 빛을 띄는 캡슐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는 크릴 새우가 가지고 있는 성분 중 '아스타잔틴'이란 성분의 색소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혹시나 색소를 인위적으로 넣은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은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릴 오일이 함유한 오메가3 흡수력은 일반적인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보다 흡수력이 약 3배 이상은 높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즉슨, 크릴 오일에는 인지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인지질은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인 수용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오메가3 성분이 혈액속에서 인지질과 결합되어 운반되는 점으로 보아 인체에 흡수되는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처럼 크릴 오일의 효능과 안정성에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메가3의 대표적인 3가지 구분

α 리놀렌산

- 항염증 작용이 있어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 트러블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피부의 보습력을 제공합니다.

 

DHA

- 혈액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동맥경화와 뇌졸증, 심근경색 예방에도 도움준다고 합니다.

 

EPA

- 혈관의 막힘을 예방하고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전증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에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 다시 한번 더 짚어보는 TIP.

위에서도 언급했던 '인지질'에 대해서 한번 더 짚고 넘어가자면, 인지질은 수용성으로 혈액에 쉽게 녹아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스킨케어 제품이나 기타 건강보조식품의 인지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서 보자면, 오메가3가 가지고 있는 인지질은 여러가지 건강에 도움되는 성분을 혈액에 쉽게 수용시켜, 인체에 흡수율의 향상과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도 부작용이 있다?!?

그런데, 모든 음식에는 장단점이 있을 수 있는데, '크릴 오일'에도 권장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해산물 알러지'에 대한 부분인데요. 혹시나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나, 크릴 오일을 먹어볼까 고민하시는 분들 중 '해산물 알러지'를 가지고 있으신 분은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본인이 해산물에 대해서 큰 부작용을 경험한적이 있다면, 아래에 명시하는 증상이 섭취 후 생기는지 확인 해볼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밝힙니다. 

 

- 배의 불편한 느낌

- 심한 식욕 감퇴

- 미각의 변화

- 콧물, 가스, 설사 및 메스꺼움 등

- 혈압상승

 

또한,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크릴 오일'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크릴 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의 응고를 방해할 수 있고, 출혈 질환을 안고 있는 분들에게는 절대적으로 권장하지 않으며, 혹시나 수술을 앞두신 분들 중에 크릴 오일을 섭취 중이신 분들은 적어도 2주전부터는 섭취를 중단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모든 건강보조식품은 '기대효과'를 가져다주지만, 본인의 섭취 목적이 '예방과 관리'적인 측면이 아닌 '치료의 목적'을 두신 분들은 꼭 전문가들과 상의를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릴 오일'이 생선오일보다 더 좋다는 장점 총정리

오래전부터 생선이 가지고 있는 오일이 몸에 좋다는 소리와 함께 많은 분들이 건강보조식품으로써 많이 챙겨드시고 계십니다. 그런데 최근 크릴 오일이 더 좋다는 소리와 함께 실시간 키워드 순위가 상승했고, 대형마트에서도 공격적으로 크릴오일 상품들이 진열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생선오일보다 어떤 부분에서 더 좋다는 것인지 한번 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생선오일보다 뛰어난 효능

크릴 오일을 통해 진행한 연구결과 상 일반적인 생선오일보다 효능이 48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한 매체에 실렸던 2011년 진행했던 연구결과를 보면, 크릴오일이 생선오일보다 효능이 높다보니, 적게 섭취를 하더라도 더 효율적인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수용성 '인지질' 함유

일반적으로 생선오일은 오메가3는 기조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중성지방에 부착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렇다보니 80 ~ 85%가량 혈액의 스며들지 못하고 단순히 소장에서 제거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이 가지고 있는 오메가3는 인체에 쉽게 스며드는 수용성 물질인 '인지질'에 부착되기 때문에 훨씬 더 높은 흡수율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포스파티딜콜린 함유

일반적인 생선오일을 섭취할 경우, 간에서 생선오일과 포스파티딜콜린이란 물질을 서로 결합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은 두뇌에 신경신호를 보내는 중요한 신경물질입니다. 주로 두뇌 발달, 학습,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로 태아와 유아의 두뇌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스파티딜콜린' 성분이 크릴 오일에는 애초에 함유되어 있어 인체 내 이용율이 일반적인 생선오일보다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산화에 강한 특성

생선오일은 매우 산화되기 쉬운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오일류가 산화가 되면 활성산호가 형성되는데, 인체에 활성산소가 많이 유입이 되면, 항산화제를 더욱 더 많이 챙겨먹어야하는 역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크릴오일에는 '아스타잔틴'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아스타잔틴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강한 항산화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크릴 오일류 산화가 진행되더라도 아스타잔틴 성분이 산화를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청정지역의 식품

생선은 해양 수질 오염으로 인해서 수은이나 중금속에 오염되기 쉬운데, 남극에서 서생하는 크릴새우로 만들어지는 크릴오일은 이러한 오염에서 자유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크릴새우가 먹이사슬 상 가장 최하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다른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자라는 다른 어류들과는 오염의 여지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신진대사의 탁월한 효과

여러 연구자들은 인체의 유전자 발현과 신진대사에 미치는 여러가지 유익한 효능에 관해 '크릴 오일'을 손꼽고 있습니다. 연구 내용 중 크릴 오일과 생선 오일을 먹인 쥐를 상대로 유전자 발현에 대한 결과를 관찰했다고 합니다. 이 두 오일 모두 오메가3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신진대사를 콘트롤 하는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 크게 다르게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크릴 오일이 간에서 포도당 대사를 더욱 향상시킨다.

- 크릴 오일이 지질 대사를 상승시킨다.

- 크릴 오일은 미토콘드리아성 호습 사슬 조절을 돕는다.

- 크릴 오일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감소시키지만, 생선오일은 합성을 증가시킨다.

 

 

이렇게 오늘은 <'크릴 오일'이 뭐길래? 효능알아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위에서 공유드린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들이 공개된 바 있습니다. 오늘은 필자가 공개된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해서 공유했습니다. 크릴 오일은 다양한 브랜드와 유통경로를 통해서 판매되고 있는데, 500mg 기준 1만원대에서부터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