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항산화 물질 '셀레늄' 효능 및 부작용
항산화물질 &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는 셀레늄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포탈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고 있는 '셀레늄' 성분에 대해서 조금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성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체나 홍보성 느낌이 나는 단락들도 포함하고 있어, 수시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그게 쉽지만은 않네요. 그래도 앞으로 다양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는 셀레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세상 존재하는 모든 성분 중에는 무조건 좋다는 건 없습니다. 무조건적인 과용이나 과신은 조심해야합니다. : )
※ '셀레늄(Selenium)' 이란?
지구 상에 소량 존재하는 미량 원소로 '노화 방지'와 '항암효과'로 미국 등 선진국에서 ‘기적의 원소’, ‘푸른 빛의 마법사’라 불리고 있는 셀레늄(Selenium).
본래 셀레늄은 1817년 발견된 이후 1950년까지 독성 원소로 분류되었으나, 이후 '항산화작용'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내면서 '건강보조제'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셀레늄은 주로 채소와 곡류, 육류, 어패류, 낙농제품에 많이 들어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WHO)는 셀레늄을 필수영양소로 인정하고 약 50~200㎍을 1일 권장량으로 정하기도 했습니다.
ⓒ 셀레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군 (출처 : 포탈사이트 검색결과 중)
선진국에서 인정하는 필수 영양소?
최초에는 독성 물질로 구분되었으나, 이후 항산화 작용이 있다는 것과 몸에 이로운 성분이라는 점을 발견하게 되면서 이제는 필수구성요소로 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1978년 세계보건기구(WHO)는 셀레늄을 필수 영양소로 인정하고 약 50~200 마이크로그램의 양을 하루 권장수준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 후, 90년대 애리조나 대학에서 셀레늄의 전립선암 예방효과를 대대적으로 발표하게 되면서 '셀레늄(Selenium)은 미국시장에서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는 건강보조식품이 되었습니다. 또한, 영국의 ‘인디펜던트(Independant)’ 잡지에서도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 30가지'에 "셀레늄을 많이 섭취하라"는 메세지를 넣을 정도로 서구권에서는 셀레늄이 건강보조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무작정 좋은 부분만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셀레늄의 기대효과와 동시에 암 예방효과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90년대 큰 반향을 일으켰던 연구발표에 대해 뒷받침할 만한 장기적인 결과물이 눈에 띌 정도로 나오지 않았으며, 오히려 셀레늄을 과잉 섭취 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이 발견되었다는 점입니다. 셀레늄의 암 예방 효과를 선뜻 단정 짓지 못한다는 것이 연구진들의 의견이라고 합니다.
이들의 말을 인용하면, 약 750 마이크로그램 이상을 섭취하면 머리가 벗겨지고, 손톱과 이가 빠지고 피로감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도 셀레늄을 복용한 남성의 당뇨병 발병률이 비교적 높게 나왔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진국에서는 셀레늄을 농축하여 만든 영양 보조 식품보다는 자연(내추럴)식품 혹은 식재료를 통해서 셀레늄 섭취를 이어가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음식으로 셀레늄을 섭취하게 되면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지며 셀레늄 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들 까지 골고루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하루 다섯 가지 이상의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게 최상의 식이요법이며 특히 셀레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 브로콜리, 무, 양파, 배추를 꼽았습니다.
셀레늄이 많은 음식은?
일반적으로 셀레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으로 꼽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다랑어, 넙치, 정어리
- 소고기, 닭고기, 칠면조
- 표고버섯
- 달걀
- 치아씨드
- 브라질 너트
- 굴
- 맥주의 효모
- 모링가
- 마늘
그럼 이 중에서 몇 가지를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브라질너트
필자도 여러 번 추천을 받았던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바로 '브라질 너트' 인데요. 브라질 너트는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셀레늄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식재료 중 하나 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꾸준히 먹게 되면 변비도 해소할 수 있고, 섭취하는 방법도 굉장히 간단해서 하루에 2-4개 정도만 견과류 먹듯이 먹어주면 되는 간편한 식품입니다.
다만, 브라질 너트도 과다로 섭취할 경우에는 부작용을 염려하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반대로 양배추나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항암효과가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추천하기도 합니다.
② 굴
필자는 굉장히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 굴은 호불호를 가지고 있는 식재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드실 수 있는 분들은 잘 드시지만, 비릿하다는 이유로 못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굴은 실제로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음식이기도 하며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굴에는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요오드 등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며, 셀레늄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굴이란 식품은 단순히 셀레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로 인해서 기대효과가 아주 다양한 식품입니다. (빈혈 예방, 적혈구 손상 예방, 해독작용, 간 기능 회복, 갑상선 기능 저하 예방 등)
③ 마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피할 수 없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마늘' 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늘 또한 셀레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나 간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늘에 포함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과 셀레늄 성분은 간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마늘은 우리 몸에 생긴 유해한 세포를 제거해주고 황 성분을 통해서 신체 독소를 제거하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 항균작용, 살균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최고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셀레늄이 뭐길래? 셀레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모든 음식은 무조건 좋은 것은 없습니다. 과다 섭취를 하면 부작용은 당연히 생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몸에 좋다는 음식도 제대로 알고 먹어야지 최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셀레늄 포스팅도 참고하시고 일상 생활 속에서 꾸준히 섭취를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농축되어 출시되는 건강보조식품보다는 자연 식재료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푸드 & 베버리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차 다이어트가 가능한가? 성분 체중감량 밸런스 관리 (0) | 2019.04.10 |
---|---|
[정보] 루테인 함유 시금치 베스트 섭취 가이드 (0) | 2019.03.20 |
[정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및 장점 '이보다 좋을 수 있나?' (0) | 2019.03.12 |
[정보] 트러플 오일? 백종원이 추천하고 셀럽들이 먹는 신박템! (0) | 2019.02.28 |
[정보] 발포주란 무엇인가? 필라이트 필굿 (0) | 2019.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