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조건과 참고사항!

모든 자영업자들이 원하는 대출 '저금리 사업자 대출'

 

 

 

사업자대출

 

 

모든 자영업자분들이 고민하시는 대출 중 하나가 바로<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 받는 저금리 사업자대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오히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신청해서 받고 계시죠.

 

사업자대출은 쉽게 말해서 '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제도입니다. 단, 보증재단에서 사전 심사를 통해서 결격사유만 없다면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최근 알아본 바, 금리 1~2% 사이에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무조건 신청한다고 해서 나오는 대출은 아니라고 합니다. 담당자의 말을 빌리자면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 가능여부가 결정되고, 현재 영업중인 매장이 있다면 매출에 따라서 한도가 정해질 것이다."라고 합니다. 

 

 

 

매출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하다!?!

"그렇습니다."

 

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 받는 대출은 꼭! 매출이 있어야한다!는 조건이 필요없다는 것입니다. 즉, 방금 창업한 회사 혹은 비지니스에서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죠. (물론, 원하는 한도만큼 대출이 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필자가 직접 방문해본 센터에서는 '신용등급이 3등급 안에 들기 때문에 대출이 가능하나, 한도는 3000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라는 대답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필자가 최근 만든 사업자는 매출이 고작 2~300만원정도만 일어난 비지니스였습니다.)

 

일반과세형 사업자와 법인은 한도가 다르다?!?

 

담당자의 말을 빌리자면, 일반적인 자영업자분들과 법인 형태의 비지니스는 한도의 제한이 다르다고 합니다. 매출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일반 과세형태의 비지니스를 영위하는 분들은 수천만원대에 한도가 제한되지만, 법인의 경우 억대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확한 한도는 직접 보증재단 센터를 방문하셔야 확인을 가능할 것 같습니다.

 

공동사업자(동업) 형태를 가지신 분들이 꼭! 알아둘 점!

혹시 공동사업자를 진행하신 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입니다. 보증재단을 통해서 사전에 저금리 대출을 받으신 분이 대표자에 포함되어 있다면 대출한도에 대해서 큰 제약이 생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예)

A 대표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사업자를 통해서 보증재단 대출을 신청해 2500만원을 대출받았으며, 현재 상환잔여금 또한 그대로 2500만원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가정하에.

 

B 대표자가 공동으로 포함되어 있는 사업자는 보증재단 대출을 약 500만원까지만 받을 수 있게 도비니다. (3000-2500 = 500 인셈)

 

-

 

갓 세워진 비지니스의 기본 한도를 3천만원으로 가정할 시에 A 대표자가 받은 250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저금리 대출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동업형태로 사업자를 준비하셨고, 해당 사업자로 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꼭 상대(파트너)의 재정 상황도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사업자대출은 분명 사업을 영위하고 운영하는데에 필요한 사항이고도 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대출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며, 대출을 신청하더라도 고금리보다는 저금리 대출을 무조건 알아보고 신청하셔야합니다. 신용보증재단은 돈을 빌려주는 주체가 아니라, 돈을 빌리고자 하는 사람이 신용과 사업성을 검토하여 은행권(금융권)에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이를 이용하여 나라에서 일부의 이자를 대신 내어주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략 1~2%가량의 대출을 진행하게 되며, 일정기간 이자만 상환을 하다가 원금을 균등상환하게 되는 구조도 있고, 자율상환이 되는 구조도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사업자가 소속된 근방의 신용보증재단 상담센터를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점점 힘들어지는 경제상황에서 모든 자영업자분들이 힘겹게 버티고 계신걸 알고 있습니다. 모두 화이팅하시고 따뜻한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도 자영업자 중 한명입니다 :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공지사항